시시한 삶의 자리의 영광

리뷰 : : 책 | 불안 (Status Anxiety ) / 알랭 드 보통(Alain de Botton) 본문

생각하다/리 뷰

리뷰 : : 책 | 불안 (Status Anxiety ) / 알랭 드 보통(Alain de Botton)

어린语邻 2012. 11. 1. 23:23




불안

저자
알랭 드 보통 지음
출판사
은행나무 | 2012-01-04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현대인이 느끼는 불안의 원인과 해법을 파헤친다!여행의 기술, 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이번 달에 처음으로 강남에서 진행되는 독서 모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도서는 알랭드 보통의 '불안'이었습니다. 알랭 드 보통의 책으로 많이 알려진 책이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인데요, 몇 달 전에 그 책은 기대보다는 다소 아쉬운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불안'은 기대를 안하고 읽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저의 입맛에는 너무 잘 맞는 재미있는 책이었습니다.

 책의 목차는 크게 3파트로 구성됩니다. <정의>, <원인>, <해법> 입니다. <원인>은 사랑결핍, 속물근성, 기대, 능력주의, 불확실성으로, <해법>은 철학, 예술, 정치, 기독교, 보헤미아로 세부항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인>부분의 키워드를 보면서 저는 현대사회를 나타내는 키워드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해법>부분은 '사상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구체적이기 보다는 '추상'에 초점을 둔 단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사실 해법, 이라고 쓰여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은 인간의 불안을 해소해 주는 방법을 제시하는 종류의 책은 아닙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습니다.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지요. 단지 작가가 생각하는 방법과 가능성, 생각을 '던져 줄' 뿐입니다.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원인 부분에 대한 요약입니다

< 원 인 >

1. 사랑 결핍 ; 인간은 사랑이 필요한 존재이다. 그들은 사랑을 갈구하고, 그것이 결핍되었을 때 

                       혹은 결핍될 것이라고 느낄 때 불안을 느낀다.


 1) 높은 지위를 바라는 마음

☞ 높은 지위가 주는 유익은 물질적 부에 한정 되지 않는다. (...) 그들은 돈만큼이나 돈을 보으는 과정에서 파생되는 존경을 추구한다. 

 2) 사랑의 중요성

☞ 사회의 태도가 우리의 의미를 결정하기 마련이다.
☞ 따라서 물질적인 관점만이 아니라 정서적인 관점에서도 우리가 세상에서 차지하는 자리에 대해 불안해 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2. 속물 근성 ; '성공주의'라는 단어가 적절할 것 같다. 일정한 기준을 들이대고  그것을 성취한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고 인간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사회는, 

                       개인이(본인이) 그 기준에 맞춰지기 위해서 안달하게 만든다. 

☞ 속물이란 하나의 가치 척도를 지나치게 떠벌이는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 속물의 (...) 권력 구조의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리고 순식간에 속물의 존경 대상도 바뀌기 때문이다. 

☞ 신문 때문에 문제는 더 복잡해진다. 속물은 독립적 판단을 할 능력이 없는 데다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갈망한다. 따라서 언론의 분위기가 그들의 사고를 결정해버리는데, 그 수준은 위험할 정도이다.

☞ 두려움은 세대를 다라 전해진다. (...) 자신의 후손이 낮은 지위가 곧 무가치한 존재로 연결되지는 않고, 또 높은 지위가 곧 훌륭한 존재로 연결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며 내적인 평안을 얻을 수 있는 감정적 토대를 박탈해버리는 것이다.


3. 기 대대형서점의 자기계발서 코너에 가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우린 노력하면 모두 다 성공

             할 수 있다는 희망과 기대를 마구 불어넣어줍니다. 때론 이런 긍정적인 것들이 피할 수 없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것이 작가의 생각입니다.


1) 물질적 진보 

☞ 사치품은 일반용품이 되었으며, 일반용품은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

2) 평등, 기대, 선망

☞ 실제적 궁핍은 급격하게 줄었지만, 역설적이게도 궁핌감과 궁핍에 대한 공포는 사라지지 않았고 외려 늘어나니까지 했다.

☞ 어떤 것이 충분하다고 판단하는 심리 (...) 그것은 준거집단, 즉 우리와 같다고 여기는 사람들의 조건과 우리의 조건을 비교하여 결정된다.

☞ 질투심을 일으키는 것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 사이의 커다란 불균형이 아니라 오히려 근접상태이다. 

 *사회의 변화

 고대 세계에서는 노예와 노동계급은 보통 이성이 없는 피조물로 간주 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이 가축과 같이 여겨지는 것이 오히려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기독교가 들어온 이후에도 '인간은 신 앞에서는 평등할지 몰라도, 이것이 현실에서 평등을 추구할 이유가 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17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토머스 홉스의 <리바이어던>, 존 로크의 <통치론>등을 통해서 평등주의적인 사고가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약 150년 동안 그 목소리는 허공에서 맴볼다가 마침내 1776년 미국 독립전쟁에서 구체적인 표현을 했습니다. 윌트 휘트먼은 <풀잎>에서 미국의 위대함은 곧 맹종이 없는 평등이라고 말했습니다. 

 토크 빌은 평등사회가 부딪힌 문제애 대해서 처음 깊이 생각해 본 사람으로 꼽힙니다. 그는 <미국의 민주주의>에서 '모든 것이 대체로 평등해지면 약간의 차이라도 눈에 띄고 만다'라고 말합니다.

3. 능 력 주 의 능력주의 사회가 도래하면서 불안이 증폭됨에 대해서 말합니다. 


 1) 실패에 관한 유용한 옛이야기 세가지

첫 번째 이야기

가난은 가난한 사람들 책임이 아니며 가난한 사람은 사회에서 가장 쓸모가 크다.

두 번째 이야기

낮은 지위에 도덕적 의미는 없다.

세 번째 이야기

부자는 죄가 많고 부패했으며 가난한 사람들을 강탈하여 부를 쌓았다.

 

2) 불안을 일으키는 새로운 성공 이야기 세 가지

첫 번째 이야기

빈자가 아니라 부자가 쓸모있다. (그들은 이기심과 탐욕을 타고났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회의 이기을 증진하고 종의 증식 수단을 제공한다.)

두 번째 이야기

지위에는 도덕적 의미가 있다. (능력주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능력있는 자들이 부자가 된다는 공식이 성립하였고, 따라서 부자는 더 부유할 뿐만 아니라, 더 낫다라고도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세 번째 이야기

가난한 사람들은 죄가 많고 부패했으며 어리석음 때문에 가난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노력으로 성공할 힘이 있기 때문이다.)


4. 불 확 실 성

 

 1) 불확실한 요인들

변덕스러운 재 , 운 , 고용주, 고용주의 이익, 세계 경제


우리가 성공에 대한 생각을 포기해야 한다는 게 아니라 

그게 반드시 본인이 생각하는 성공이어야 한다는 거죠. 

우리 자신의 생각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생각을 확고히 하고 

우리 자신의 야망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기가 원하는 걸 갖지 못하는 것도 나쁘지만 

그 보다 더 나쁜 건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 지 안다고 생각했다가 

그 여정의 끝에서 자기가 원한 게 그게 아니라는 걸 깨닫는 겁니다.


So what I want to argue for is not that we should give up on our ideas of success,

but we should make sure that they are our own. 

We should focus in on our ideas. 

and make sure that we own them, that we are truly the authors of our own ambitions. Because it's bad enough, not getting what you want, 

but it's even worse to have an idea of what it is you want and find out at the end of a journey, that it isn't, in fact, what you wanted all along.


[Alain de Botton] Status Anxiety / [알랭 드 보통] 불 안 에 관한 Ted 강의 발췌


*자막과 함께 볼 수 있는 곳 ; 

http://blog.naver.com/hyung8991?Redirect=Log&logNo=70148858335&jumpingVid=6599683B4D9AA22A3BDFB93F431684E469F9


*Ted 방송 ;

http://www.ted.com/talks/alain_de_botton_a_kinder_gentler_philosophy_of_success.html

(언어를 Korean 으로 설정하시면 한국말 스크립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본 책을 가지고 수업시간에 발표를 했습니다. PPT를 첨부합니다


최종본.pptx